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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 패러글라이딩: 가벼운 파일럿의 장점과 기술 향상 팁 [전문가 분석]

경운 2023. 12. 18.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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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혹은 가벼운 아크로 파일럿

 

우리가 왜 이런 주제를 정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아크로 할때 확실히 더 작고 가벼운 장비가 필요할 것이
다, 그리고 다음 과정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당신의 무게는 곳 카운터파츠가 될것이다. 

가벼운 파일럿들이 물리적인 관점에서는 실제로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캐노피 크기가 작으면 원심력을 덜 견뎌야 하며, 
회전반경이 작기 때문에 텀블링, 인피니티텀블링과 
같은 동작을 더욱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중 하나는 적합한 장비를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재료의 강성은 변하지 않으면서 레이놀즈 수치만 
바뀌기 때문에 날개의 비율을 줄이면 전체적인 동작이
바뀌게 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크로스컨트리에서는 무거운 사람이

더 유리하다 큰날개를 탈수있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날개가 크면 클수록 터블런스에도 강하다. 

50킬로 미만인 조종사는 더 무거운 아크로조종사와
동일한 평균 날개 하중으로 비행하려면 13 스퀘어
미만인 글라이더를 구입해야하지만 개발 단계에서
만이 작은 날개를 테스트하고 변경할수 있습니다. 
아크로글라이더를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파일럿
정도 수준이 되어서 날개를 다듬을수 있어야 하고
글라이더에 나타나는 결함을 인식할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스피드윙같은것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
니다. 심지어 6스퀘어의 윙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글당시보다 세월이 많이 흘렀지요. 그런데도 
아크 로윙들 대부분 14스퀘어 미만은 잘 없는 것 
같네요.)

그리고 짧은 브레이크 길이로 불균형적인것을 대처
해야 합니다. 
작은 날개인 XS사이즈의 날개는 M사이즈 날개보다
브레이크가 10Cm 정도 짧지만, 13스퀘어 정도의
날개는 30Cm 미만일수가 있습니다. 

브레이크(조종줄) 유동성이(사용할수있는양) 짧아집니다. 

(상식적으로 더 오래 날려면 큰날개가 유리합니다.
S사이즈와 L 사이즈가 같이 날면 L 사이즈가
더 빠르고 멀리 날아갈 수가 있습니다. 중력의
법칙은 어쩔수가 없지요. 그래서 사람들이 발라스트
백을 차고 큰것을 사용합니다. 아크로는 반대로
힘을 얻기위해서 작은 날개를 사용합니다.)

가벼운 파일럿의 딱하나의 이점이 있습니다:
작은 날개를 사용하기때문에 라인이 짧고
원심력을 덜 받습니다.

하네스도 또한 중요합니다.
단순히 스케일만(비율) 줄여서 나온 하네스는
불편합니다. 날개도 마찬가지로 가벼운 파일럿이
날개 개발에 참여를 잘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작은 아크로 파일럿은 시리얼 하네스를
수정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유럽사람들 대부분 덩치가 있어서 몸무게가 작은
면 장비선정도 불리하네요.)

가벼운 조종사는 아크로 기동중에 조향력에 필요한
근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웨이트트레이닝이 많이 필요하겠네요)

라이저에 달려있는 풀리(도르레)를 위치를 재배치
하여서 파일럿이 실속점에서 최대의 힘을 낼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웨이트트레이닝과 팔이 정확히 움직일수있게
교정을 해야 합니다. 
이론적으로 작은 날개를 가진 가벼운 조종사는
무거운 조종사 보다 텀블링, 인피니티 및 리드믹 SAT
를 더 쉽게 비행할수 있습니다.
엉덩이 밑에 보조산이 잇는 하네스를 선택하면
무게중심이 낮아져서 이러한 장점이 더욱 커집니다.

여성아크로 파일럿 : 구드런 

남자들이 나에게 몇가지 트릭들과 팁에 대해서 알려
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여성아크로 파일럿을 대표하지는 않습
니다. 
나는 아크로를 아주 많이 많이 조금씩단계를 높여
갔습니다. 
요즘에 와일드 보이들은 그렇게 인내심을 가지고
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전형적인 여자들의 특징일까요?

나의 시작은 LTF1-2 (EN은 B)클래스로 시도했습
니다. 
나는 아주 노멀한 1-2 클래스로 노멀 로드가 걸리는
날개로 시작했습니다. 
나는 SAT들을 시도했습니다.
윙오버들, 어스메트릭(비대칭) 스파이럴(어렵다),
그리고 풀스톨들을 연습하고 또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팁스톨과 헬리코를 연습하는데
아주 오랜시간을 보냈습니다. 
나는 새로운걸 계속경험했고, 너무 과도하게 하지
도 않았습니다. 
이것은 늘 재미있었습니다. 
다른 조종사들에게서 드라마틱하게 보조산을 던진 것
과 다른 무용담들을 들었지만 나는 아니었습니다.
(무리하게 시도하지 않았다는뜻)

더 작은 1-2 클래스를 변경하고 기본적으로 같은기동
을 계속했습니다. 그런다음에 비대칭 SAT와 
다이내믹 풀스톨을 추가하였습니다. 
날개의 하중이 아주 낮기 때문에 나는 각 기동들이
매우 정밀하게 수행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였습니다.
시작할 때에 이러한 방법들이 다이내믹하게 보이지
는 않았지만, 지나치게 스트레스 받는 느낌은 아니라서
나에게는 그게더 느낌이 좋았습니다.
2년이 지난후 나는 두려움 없이 지면가까이에서 슈퍼
아크로 쇼를 선보일 수 있었고 동료들에게 나의 스킬에
대해서 아주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작은 아크로 날개로 맥트위스트와 비대칭 SAT
이제 나는 새로운 매뉴버인(기동) 맥트위스트와 루프를
배우길 원했지만, 1-2클래스의 브레이크레인지가 너무
길어서 다이나믹할수가 없었습니다.

(1-2 클래스날개는 안전을 위하여 초보자들이 브레이크
를 너무당겨서 실속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놓아
서 실제로 손에 한바퀴나 두 바퀴 감아야 스톨이 들어가
는 글라이더가 많았는데, 이렇게 되면 만세 할 때 손을
놓았을 때 감은줄이 안 풀리기 때문에 난감할 듯)

그래서 18스퀘어의 플랫에어리어를 가진 아크로 글라
이더로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륙중량이 68킬로에 불과하여서 과부하는 아니었지만
(스퀘어당 3.8kg) 나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비행 감각을
선사하였습니다. 
특히나 풀스톨에서 빠져나갈 때 날개의 역동성과 고급
동작에 더 익숙해져야 했습니다. 
몇 번의 비행 후에 나는 이 새롭고 더 활기차고 역동적인
느낌을 정말로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몇주후에 첫 번째 루프를 시도할 준비가 되었
습니다.
나는 항상 이런것들에 대해서 엄청난 리스펙과(두려움)
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크로 날개의 허들을(육상) 뛰어
넘었습니다. 


이제는 저 작고 빨라져야 할까요. 
나는 다른 아크로 파일럿들에 의해서 나의 사고방식이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날개에 5킬로그람을 최적화하려면 더 작은 날개
를 가져야 합니다. 
당신의 날개는 더빠른 트림 스피드가 있어야지 리드믹
SAT를 하기에 충분한 모멘텀이(추진력)을 만들어야 하고
헬리콥터에서 더가속할수 있다. 
당신의 날개는 아마도.....나는 원하지는 않지만 그런
기동을 하려면 필요하다. 

간단히 말하면, 15.8스퀘어의 경기용 아크로 날개를 
획득했는데, 내귀주변에서 붕괴되었습니다. 
날개는 비대칭으로 슈팅했고 나는 날개 절반이 접히고
딥스톨을 걸었습니다. 
크래밧 되는 작은 날개는 나를 공중에 계속 떠있게 
할 부분이 별로 남지 않았고, 하강이 아주 빨랐다. 
호수에 빠져서 첨벙했지만 큰 문제는 없었네요. 
하지만 이러한 아크로는 내타입이 아닌가 하는 생각
이들었다.(자괴감)
그러나, 이날개의 다이내믹 수치는 간단했다
윙오버에서 브레이크를 살짝 더 당기면 캐노피 위에 
수직으로 올라갑니다.
큰날개에서 비대칭 SAT가 잘 안 들어가던 것을 작은
날개를 타니까 재밌는 아크로 비행이 만들어졌습
니다. 

결국 나는 말한다 각 장속에서 순수한 다이나믹
보다는 연속동작을 더 사랑한다고.

우짜던지 작은 날개는 차원이 다르다. 
루프 들어갈 때 가장 두드러진다. 
더큰글라이더로는, 긴 라인은 완변한테크닉이
있어야 캐노피 위에 수직으로 큰 만곡을 만들면서 
편안하게 할수있다.

날개가 더 작을 경우에는 완벽한 기술이 없더라도
브레이크를 아주 조금만 세게 당겨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캐노피 위로 날아가게 됩니다. 
그에 따른 스윙 동작은 제어하기가 어려운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작은 날개는 비대칭 스파이럴중에 롤링을 유지
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분에  완벽한 진입 시점을 
찾기가 더 어렵다.(진자운동의 가장 낮은 지점에 몸이
있고, 날개는 직진한다)
작은 날개는 인피니티 텀블링을 하는게 아주 쉬워
집니다.

더큰 캐노피를 사용하면 맥트위스트를 간단히 할 수
있고, 작은 날개를 사용하면 아드레날린이 치솟는
걸 느낄수있다. 
덧붙이자면, 큰 아크로 날개는 크로스컨트리용 날개
로 바꾸지 않고도 써멀에서 상승을 많이 할 수 있다.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아크로날개로 비행하는게 즐겁다.
이것이 나의 열정입니다. 내가 하는일이 아니다.

여자들은 일반적으로 더 감각적으로 말하고 
더 빠르게 배운다. 

불행히도 나는 아크로 비행을 즐기는 여자들을 
많이 알지는 못한다.  더 있었으면 좋겠지만
쥬디나 세이코는 미디어에서 알려져있으며
FAI 대회에 자주 참가하는 유일한 두명입니다. 
쥬디스는 매우 활동적이고 독일잡지에 자주
등작하고, 세이코는 부상으로 시즌을 시다가 
2008년도에 다시 시작했습니다. 
나는 그녀의 기발한 방식과 여성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비행하고 나서 바지에서 치마
로 갈아입습니다.
2008년에 여러명이 참석하기 시작했습니다.

아크로를 훈련할때에 여자들이 더 감각적이므로
남자들보다 헬리나 비대칭 스파이럴, 윙오버등을
빨리 배우는걸 발견하였다.
남자들은 힘이 좋아서 여자들보다 텀블링이나 
루프를 훨씬 더빠르게 배웠습니다.
같은 일을 하는데 남성과 여성의 접근 방식이
다르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으니까요. 
일반적인 하네스는 나같은 키가 작은 여자들에
게는 무겁고 너무 큽니다. 
보조산 두개를 장착하면 더 무겁습니다. 
남성들이 할필요 없는 것을 여성 아크로 조종사는
극복해 나가야 할 장애물이 있지만, 이것이 
나는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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