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batics

아크로 패러글라이딩 하네스 완벽 가이드: 선택, 관리, 추천 [SUPAIR ACRO4] 리뷰

경운 2023. 12. 15. 23:33
728x90

하네스: 비행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내몸과 직접 붙어있는 장치이다. 내목숨을 구해준다. 그만큼 굉장히 중요한 것이다.
아크로 패러글라이딩 하네스 선택 가이드. SUPAIR ACRO4 리뷰, 하네스 관리 방법, 주의 사항 등 전문가의 팁을 확인하세요.


민감한 주제! 
이러한 이유로 많은 아크로 조종사는 자신의 필요에 맞
게 하네스를 맞춤 제작합니다. 
다행히 요즘은 좋은 아크로 하네스가 꽤 많이 나와 있습
니다. 
최적의 하네스는 조종사가 선호하는 앉은 자세와 개인의
신체 치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아크로 하네스는 닫힌 루프를
형성하는 벨트와 두개의 예비 포켓을 갖춘 특별한 강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매우 업라이트포지션(수직)으로
앉는데 적합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시중에 판매되는 하네스 중 어느 것도 완
벽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네스는 다운플레인이 발생하는 경우 찢어지지 않을 
만큼 충분히 강해야 합니다. 
12G의 하중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든 하네스는 부하가 걸려도 풀리거나 하지않고 그 자리
에 단단히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많은 조종사들은 자신에게 맞춰서 끈이
늘어나지 않도록 재봉을 하여서 고정을 해버립니다. 

하네스는 튀어나온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이는 미적인 이유 뿐 아니라 하네스의 에어로 다이내믹
(공기역학적) 저항을 최소화하고 느슨한 라인이 얽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아크로 하네스를 구입할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트플레이트 주위에 메인 서스펜션 스트랩은 닫힌
루프를 형성해야 합니다. 
이루프의 양끝은 자외선, 먼지, 오물 및 마모로부터
보호되어야 합니다.

조종사 뒤쪽의 어깨끈이 아래쪽, 가슴끈의 연결수
조종사의 엉덩이 메인 서스펜션 및 다리까지 루프
까지 내려가는 것이 중요하므로 하네스의 기하학적
구조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조산의 위치는 조종사의 무게 중심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하며 가능한 한 몸 중앙에 가까워야 합니다.

보조산의 핸들은 조종사가 높은 원심력을 받는 경우
에도 손이 닿을 수 있도록 위치해야 되며, 우발적인
전개위험을 최소화 할수 있도록 기동에 방해되지
않는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예비산 손잡이를 잡을때 실수로 하네스의 다른 부분
을 잡을 가능성이 없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스피드바
라인 같은 것.

전면 컨테이너백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는 아크로하는데  방해가 되고, 트위스트 되면 굉장히
안 좋습니다. 

스피드 바 라인을 사용 중이거나 장력이 가해진 상태에
서 하네스의 하중을 받는 부분에 닿아서는 안됩니다. 
또한 예비산 핸들에 엉키는 일도 없어야 합니다. 

등자(발걸이)가 있는 경우 예비산 컨테이너와 엉킬 수
있는 위치에 있어서는 안 되며 하네스와 엉키지 않아
야 합니다. 

슬랙(늘어진)라인이 끼일 염려가 없어야 합니다. 

보조산을 던졌을경우, 공중에 보조산에 매달린 위치
로 인해서 조종사가 하네스의 뒷부분이나 헬멧이
위로 미끄러 질수 있는 부분에 의해서 목이 졸리게
되면 안됩니다. 
시뮬레이터에서 헬멧을 사용하여서 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하네스 유지관리
하네스의 마모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특히 마모되지 쉬운 부위는:
카라비너와 엉덩이판 가장자리의 메인 서스펜션과,
측면 스트랩과, 하네스 등판의 부착물
금속부품을 통과하는 모든 스트랩

대회에서는 하네스를 쉽게 분해하여 빠르게 건조 시
킬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우 중요:사이즈는 정확히 맞아야 합니다. 
당신의 등이 사이즈가 정확하다면 올바르게 지지
될 것입니다. 
높은 G-포스 동작에서 상체가 올바르게 지지되지 
않으면 척추에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측면 스트랩과 등 부분은 이동성을 방해하지 않고
조종사의 겨드랑이에 최대한 가깝게 움직여야 합
니다. 

프로텍터
아크로는 인증범위를 벗어나므로 등 보호대 선택은
조종사의 선택입니다. 
대부분의 아크로 파일럿은 두께가 10-15Cm 정도 돼
는 등 보호대를 사용합니다. 
대회에서 많은 조종사들은 보호장치 없이 비행합니
다.
폼이 물을 빠르게 흡수하고 매우 무거워지며 건조되
는데 몇일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에어백은 공기 저항이 크고 물속에서 부력이 매우
키기 때문에 아크로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SAT 같은 기동에서는 부분적으로 비어있어
서 비행을 방해합니다. (저항이 걸리므로)

(가끔 유튜브를 보면 프로텍트가 안 젖게 비닐로 꽁
꽁 싸매고 하는것을 보았네요, 선택은 자신의 몫
제가 SIV 받을때 프로텍트 빼고 하다가 하네스에
빠져서 아무런 기동도 못하고 내려온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텍트 뺏을 때 앉는 위치를
유지 못하는 하네스는 프로텍트를 빼면 안 될 듯
합니다. 경험상...)

제가 이번에 구입한 하네스는 SUPAIR 사의 ACRO4
하네스입니다.
아크로 월드 챔피언들이 만들기도 하였고,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하네스 중 하나입니다.
보조산도 두개 들어가지고, EN 로드테스트도 받았고,
검증된 하네스입니다.

SUPAIR사의 ACRO4 하네스
뒷편에 보조산은 왼쪽손잡이를 사용한다
오른쪽컨테이너는 오른쪽손잡이 사용한다
등에 17cm 프로텍터폼이 들어간다

 

가격은 150만원정도 한다. 유로화의 환율에 따라 달라질듯합니다.

SUPAIR 딜러인 상준 형님에게 주문을 하였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