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batics

아크로의 필수: 장비체크

경운 2023. 12. 11.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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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의 필수: 장비체크

아크로 비행은 일반 비행과는 다르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법적으로는: 무언가 잘못되면 제조 업체나 누군가,
모두 또는 이륙장소유자나 강사가 책임을 지지 않습
니다. 

아크로바틱비행은 조종사 자신의 위험과 책임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장비를 구입하거나 유지 관리할 때 이점을 기억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아크로 조종사로서 당신은 글라이더 재료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하며 정기적으로 모든 장비의 마모
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발생할수있는 문제, 적절한 시기에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예방 조치에
대한 개요입니다. 

모든 이음매(SEAMS), 특히 개구부(공기들어오는곳)에 
가까운 앞쪽의 가장자리를 따라 있는 이음매는 극심한
장력을 받습니다. 이러한 솔기는 얇은 테이프나 다크론
트리밍 테이프로 보강하거나 여러개의 솔기를 사용하더
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찢어질 수 있습니다.

(참고: 솔기란? SEAMS라는 영어인데, 이건은 천과 천
을 연결 하는 경계선을 말합니다. 이음매 연결부위  속옷
중에 심리스라고 들어 보셨을겁니다. 
재봉의 이음매가 없는것이지요. 본드로 처리하던지 한번
에 커팅해서 이음매가 없는것입니다.
야구공에 보시면 실밥을 생각하면됩니다. 
투심패스트볼  Two seam fastball)
글라이더도 마찬가지로 천과천을 연결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첫번째 솔기가 찢어지면 두 번째 솔기에 장력이 전달되어
잠시 동안 유지됩니다.
그러나 이는 앞쪽 가장자리의 장력을 변경하므로 비행
동작에 영향을 미칩니다. 앞쪽 가장자리의 찢어진 솔기로
인한 자재 파손으로 인한 충돌이 한 번도 발행하지 않았
으면 찢어진 솔기는 전문가가 쉽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위에서는 접착식 다크론 트리밍 테이프를 밑
받침으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프로파일이 가장 두꺼운 지점의 상단세일의(상판) 솔기도
 마모가 심합니다. 

모든 패러글라이더와 마찬가지로 이 부분의 솔기도 이중
으로 평행하게 꿰매어져있습니다.
실이 한줄이 터지면 두 번째 솔기가 대신합니다.
이러한 솔기를 다지 재봉하여서 수리를 하면 이미 약해진
재료에 다시금 구멍이 발생하면서 더 찢어지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하부세일(하판)은 특히 산줄 부착지점 주변에서 동일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솔기들은 대략 25번 비행 후에 점검을
하기를 바랍니다. 

평행한 솔기의 첫번째 부분이 찢어지면 부착된 루프가
극심한 압력을 받아서 찢어질 수 있습니다. 

캐노피 내부에도 재료가 마모되거나 찢어질수도 있고
이로 인해서 날개가 비행하는데 동작이 눈에 띄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다이고날 립의 가장자리 부분은 턴업으로 꿰매지 않는
경우에 아래위의 고정 솔기가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참조: 턴업은 재봉용어인데, 밑단이 접혀있는 바지를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카브라 라고도 한다네요. 
겹쳐서 재봉한다는 뜻인듯)

크로스 포츠(CROSS-PORTS)는 헤비 한 아크로 비행 중에
반복적으로 한계점이상으로 늘어나서 주변의 재료가 찢어
질수도 있습니다. 

(참조:크로스 포트는 압력균등화를 위해서 캐노피 셀과
셀사이를 연결하는 구멍입니다) 

크로스 포트 사이의 부러진 막대는 매우 자주 발생하지만
세일테이프로 쉽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가점착식 세일
테이프)

믿기 힘들겠지만 라이저의 스트랩들도 1000Kg(1톤)의
하중을 견딜수가 있습니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반적으로 작은 아크로 
글라이더에서는 5mm 차이가 이미 명확하게 차이가 납니다.
라이저의 이음새부분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라이저에는 용접되어진 링을 사용하면 항상 위험합니다.
그래서 스카이다이빙용으로 만들어진 소프트링크로 
이러한 링을 백업한느것이 좋습니다.

산 줄과 라이저 사이의 연결을 도와주는 삼각형의 샤클은 
일반적으로 꽉 닫혀있을 때는 매우 안전합니다.
그런데 과도하게 조이거나 나사산이 손상되어 샤클이
열렸을 때 오프셋(갈라지다) 될 수 있습니다.
실의 아래쪽 숨겨진 부분은 대부분의 샤클의 위쪽 부분
보다 훨씬 짧습니다.

 

실제로 스파이럴 다이브 비행중에 제 샤클이 늘어나버

렸어요. 탠덤에 사용 중인 샤클이었습니다. 



라인 사이즈
일반적인 패러글라이더의 산 줄과 달리 아크로 윙의 라인
은 결초 치수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부피가 큰 라인은 아크로윙에 사용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공기저항 측면에서도 두꺼워지고 너무 늘어나기 때문에
아크로윙의 목적도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이고 동시에 
안정성을 최대화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계산을 생각해 봅시다. 
100Kg의 파일럿과, 22개의 메인 산 줄, 파일럿이 텀블링 
실패 시에 10G로 산 줄을 향하여 떨어졌을 때,
아주 극단적인 경우에 미들 A B 산 줄에 자비로운 일격으로
장력이 버텨준다면 각산줄은 125Kg의 부담이 가해집니다.

200Kg의 산 줄이라면, 이 라인이 끊어지기 전에 봉제한 
부분에 55kg의 안전마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인이 완전히 새 거라고 가정합니다.

라인 노후화

산 줄의 노화는 매우 복잡한 주제이며 재료에 따라 다름
니다. 
다이니마 라인은 자외선에 강하고 좌굴하중에는 강하지만,
온도와 하중에 따라서 길이가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조: 좌굴이란 구조공학에서 압축상태에서 기둥이 부러
지거나 전단상태에서 플레이트가 주름지는 것과 같이 
하중을 받는 구조 구성 요소의 모양이 갑자기 변하는 것)

그러나 하중이 제거되면 선은 원래 길이로 돌아가거나 
때로는 약간 더 짧아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확장 공차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아라미드 라인은(주로 케볼라)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
다. 하중을 제거한 후에도 원래 길이로 돌아가지 않고
늘어진 상태를 유지합니다.
아라미드 라인은 최대 팽창 허용 오차를 가지며 이 값에
도달하면 일반적으로 아라미드 라인은 원래 하중을
계속 지탱할 수 있지만  천천히 구축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갑작스러운 하중이 가해지면, 예를 들자면 강한 파운드
에서는 스트레칭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너지 흡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라인이 정상적인 이론적 파단 변형률의
최소 부분에서 파단될 수 있습니다. 
파일럿이 매뉴버를 실패한 후에 산 줄에 파일럿의 무게가
극한으로 빠르게 하중이 가해지면 다른 위험을 가집니다.
매듭 부분은 극도로 조여지고 매듭들에 비대칭적인 하중
베어링이 발생합니다. 라인의 측면에 받는 하중은 끝부분
에 받는 하중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매듭끼리 마찰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매듭 칠 때 직경의 차이가 클수록 찌그러졌을 때 산 줄이 
끊어질 위험이 큽니다. 


라인의 변경

아크로 조종사들은 공중에서 더 나은 동작을 위해서
라인을 수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더블노트를 만들어서 메인라인을 짧게
만듭니다. 
샤클에 메인 산 줄을 여러 번 매듭을 하면은 압착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강도가 크게 감소됩니다.
샤클을 통해서 매듭진 A 및 B 메인라인은 텀블링 중에
조종사가 라이저를 밀어낼 때 측면의 내부섹션에서 
파손되기 매우 쉽습니다. 
라인 루착 매듭을 통해서 갤러리 라인을 몇 번 통과시켜
라인의 길이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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